법무사강두경(1.19)

빚으로 고통 받는 사람이 직업을 가리지 않고 늘고 있다. 직장인을 비롯해 자영업자, 프리랜서, 일용직 노동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과도한 채무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대학교를 갓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은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 명목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서 많은 빚을 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불어나는 빚을 감당하다 못해 돌려막기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개인회생을 받게 되면 채무 변제의 부담이 줄어든다. 추심 및 압류에 대한 두려움도 덜 수 있고, 3년에서 5년까지 성실하게 빚을 갚으면 신용 회복도 가능하다.

개인회생은 ‘금지명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파산과 다르다. 현재 압류가 진행 중이라면 ‘중지명령’ 신청도 가능하다. ‘별제권’을 써서 담보부채권(유치권, 질권, 저당권, 근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 전세권)을 유지할 수도 있다. 개인회생 인가를 받으면 통장 압류도 해지가 가능해 입·출금이 자유로워진다. 체크카드 이용도 할 수 있다. 단 채권사에서 변제금액이 자동 이체되는 통장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장기연체로 카드 사용이 불가한 사람은 괜찮지만, 연체 전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은 다소 불편을 겪을 수 있다.

개인회생 진행 시 신용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보험설계사 및 서울보증보험에 등록한 상태로 영업을 한다면 주의해야 한다. 연체기록으로 인해 서울보증보험과 재계약을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청 전에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보증인 채권이 주 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간다는 점도 주의사항이다. 보험 및 청약저축을 담보로 약관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채권자에 포함되면, 대출이 해지될 수 있다.

소액 대출 및 학자금 대출, 세금 문제로 채무가 연체됐거나 곧 연체할 것 같은 이들에게는 개인회생 제도를 권한다. 개인이 진행하기 어렵다면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전문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iposkr.com/bgdgs)에 방문하는 것도 좋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에서는 채무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 개인회생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무실 방문상담 및 출장방문상담도 가능하다. 사생활 보호가 걱정된다면 카카오톡상담(ID: 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을 이용할 수도 있다.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은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알아보면 좋다. 블로그(blog.naver.com/lee811217)에 올라온 개인회생동영상도 참고해 볼만하다.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