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채무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직장인 및 자영업자, 프리랜서, 일용직 근로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대학교를 갓 졸업한 사회초년생들은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 명목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게 빚을 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불어나는 채무를 감당하지 못해 돌려막기를 하는 경우도 점점 느는 추세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국가에서는 개인회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회생은 개인파산과 달리 ‘금지명령’이라 해 추심 및 압류를 받지 않을 수 있다. 현재 압류가 진행되고 있다면 ‘중지명령’을 신청할 수도 있다. ‘별제권’을 써서 담보부채권(유치권, 질권, 저당권, 근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 전세권)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인회상 인가를 받으면 압류된 통장도 해지할 수 있어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체크카드 이용도 가능하다. 단 채권사에서 변제금액이 자동 이체되는 통장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개인회생을 받으면 채무 변제의 부담을 덜 받을 수 있고, 추심 및 압류에 관한 두려움도 한결 줄어든다. 3년에서 5년까지 성실하게 빚을 갚으면 신용을 회복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신용대출이나 신용카드는 사용하기 어렵다. 이는 장기연체로 카드 사용이 어려운 사람은 괜찮지만, 연체 전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신용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 및 서울보증보험에 등록한 상태로 영업을 한다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연체기록으로 서울보증보험과 재계약을 못하게 될 경우 직장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 따라서 신청 전에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증인 채권이 주 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간다는 점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보험 및 청약저축을 담보로 약관대출을 받은 상태에서 채권자에 포함되면 대출이 해지된다는 점도 명심할 것. 학자금 대출 및 소액 대출, 세금으로 채무가 연체됐거나 곧 연체할 것 같은 이들은 개인회생 제도를 이용하면 좋다. 개인이 진행하기 다소 어려운 법적 절차는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 전문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iposkr.com/bgdgs)에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에서는 채무로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개인회생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무실 방문상담 및 출장방문상담을 제공한다. 사생활을 보호하고 싶다면 카카오톡상담(ID: 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도 가능하다.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은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blog.naver.com/lee811217)에 올라온 개인회생동영상으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