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없다? 개인회생에 관심을’

개인회생의 장점이라고 하면 우선 현재 과도한 채무로 인해 생활고에 시달리는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로자라면 연체가 없어도 개인회생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대학교를 졸업한 뒤 사회초년생들은 학자금 대출 및 생활비 명목으로 카드사용, 카드대출을 받게 되면서 채무가 점점 늘어나게 된다. 일명 돌려막기를 하게 되는데 개인회생이라는 제도를 이용하면 무리하게 돌려막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 개인파산과 달리 ‘금지명령’이라는 제도가 있다. 금지명령이란 쉽게 설명하면 추심 및 압류를 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제도이며, 현재 압류가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중지명령’을 신청하여 압류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별제권’으로 인해 담보부채권 (즉, 유치권, 질권, 저당권, 근저당권, 양도담보권, 가등기담보권, 전세권 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개인회생 인가 후 통장압류를 해지를 하여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며, 체크카드 사용은 가능하다. 하지만 주의사항은 채권사에서 변제금액이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통장은 사용안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개인회생을 통해 채무변제로부터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추심 및 압류에 대한 두려움에서 해방 받을 수 있다. 또한, 3년에서 5년까지 변제하고 나면 신용을 회복할 수 있어 평범한 일상생활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개인회생의 단점이라고 하면 우선 신용대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장기연체로 인해 카드사용 및 대출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부담이 없지만 연체를 시작하기 전에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돌려막기 및 연체가 시작하게 되면 채무 및 이자만 늘어나게 되며, 또한 연체로 인해 신용카드 사용 및 신용대출은 받을 수없이 때문에 단점이라기보다는 불편한 점이라고 볼 수 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신용에 대한 문제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 특히 보험설계사 및 서울보증보험을 등록을 하고 영업일을 한다면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다. 연체기록으로 인해 서울보증보험은 재계약을 못하게 되면 직장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요즘 현재 서울보증보험에서도 그 점을 감안하여 배려하고 있으니 개인회생을 신청하기 전에 자세히 알아보고 신청해야 한다. 그리고 보증인 채권은 주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가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보험 및 청약저축을 담보로 하여 약관대출을 받았다면 채권자에 포함이 되면 해지가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회생의 장점 및 단점, 주의사항을 알아보았는데, 학자금 대출 및 소액대출, 세금으로 힘들어하며, 혹여 연체자가 아니더라도 연체가 발생할 것 같은 사람들은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의 경험이 많은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http://iposkr.com/bgdgs)에서는 어려움에 처한 분들을 위해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진행 중이며, 사무실 방문상담 및 출장방문상담, 개인 사생활 보호를 위해 카카오톡상담(ID: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까지 진행한다.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을 정확하게 확인한 뒤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동영상을 통해 쉽게 개인회생 절차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다. (http://blog.naver.com/lee811217). 무료상담전화 (02)-6328-8858.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