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사강두경(12.14)

서울에 사는 K씨는 직장을 그만두고 2008년 의류도매사업을 시작했다. 뛰어난 영업력으로 매출은 급성장했으나 매출이 급증하면서 미수금도 덩달아 증가했고, 곧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설상가상 비중이 높았던 거래처의 부도로 K씨는 한순간 빚더미에 오르고 말았다. 빚을 갚기 위해 부동산을 모두 처분하고, 사방팔방 뛰어다니며 해결책을 찾아 나선 K씨는 결국 빚과 세금만 떠안고 폐업을 하게 됐고, 빚 독촉으로 하루하루를 시달리다 결국 법무사사무소의 도움을 받아 개인회생을 신청, 이후 본인의 월 소득에서 자녀 2명을 포함한 3인 가족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을 60개월 동안 변제하겠다는 개인회생 변제계획안을 인가 받을 수 있었다.

K씨처럼 최근 사업 실패, 실직 등으로 과도한 빚이 발생돼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과 빚 독촉에 고통 받는 개인채무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때문에 개인회생 및 파산제도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도 많아졌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빚을 갚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고금리 대출 돌려 막기 대신 본인의 소득 재산 상황과 연체기간 채무내역 등을 꼼꼼히 분석해 법원의 개인회생 파산제도 등 자격 절차 방법 등을 검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인회생제도는 자신의 재산보다 빚이 많아야 하고, 자영업자, 급여소득자, 일용직 근로자, 아르바이트 등 일정 소득이 있어야 하며, 총 대출금액이 무담보 채권 5억 원 이하 담보채권 10억 원 이하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 또 신용불량자이거나 연체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 가능하다. 개인회생 신청 시 월 소득 중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소득을 3년부터 최장 5년까지 상환할 수 있으며 추후 정상적인 신용 회복이 가능하고, 개인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있을 경우 금지명령을 통해 압류 피해를 막는 등 빚 독촉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개인회생 신청절차는 상담 및 서류 준비-접수-금지명령-면담 및 보정권고-개시결정-채권자집회-인가결정-면책신청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신청절차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법무사 사무소를 통해 보다 꼼꼼하고 확실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현재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http://iposkr.com/bgdgs)에서는 어려움에 처한 분들을 위해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진행 중이며, 사무실 방문상담 및 출장방문상담, 개인 사생활 보호를 위해 카카오톡상담(ID: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통해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비용을 정확하게 확인해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동영상(http://blog.naver.com/lee811217) 을 통해 쉽게 개인회생 절차에 대해 알아볼 수도 있다. 무료상담전화 (02)-6328-8858.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