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현표
2014년 브리더스컵 경주에서 우승마 ‘돌아온현표’가 결승선을 통과하는 장면.

[스포츠서울 유인근 선임기자]한국 최강 2세마를 가리는 ‘브리더스컵’(GⅢ)이 오는 29일 제7경주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개최된다. 브리더스컵은 서울예선전 ‘과천시장배’와 부경예선전 ‘경남신문배’에서 준수한 성격을 거둔 2세마들이 모여 한국 2세마의 최강자를 가리는 경주이다. 이번 대상경주에서 무엇보다도 가장 눈여겨볼 점은 김영관 조교사가 ‘모든 오픈경주 우승’(슈퍼 커리어 그랜드 슬램)이라는 한국 경마 최초의 대기록을 작성할 수 있을지 여부이다.

현재 서울과 부경의 경주마가 함께 승부를 겨루는 대상경주인 오픈경주는 총 13개가 있다. 김영관 조교사는 이중 12개의 오픈경주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으며, 아직 정복하지 못한 단 하나의 오픈경주가 바로 브리더스컵이다. 이번 브리더스컵에서 우승할 경우 전무후무한 대기록을 작성하게 된다. 이러한 대기록에 도전할 수 있는 조교사는 김영관 조교사 이후 한동안 등장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김영관 조교사가 이번에 출전시키는 마필은 ‘오뚝오뚝이’와 ‘파워블레이드’이다. 이 둘은 브리더스컵의 강력한 우승후보로 지난 경남신문배에서 각각 1, 2위를 차지했었다. 오뚝오뚝이는 올해 8월에 데뷔하여 현재까지 3전 전승을 기록 중인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다. 파워블레이드는 경주 전개나 걸음에 있어 이번 출전마 중에서 가장 출중하고 ‘메니피(부마)’와 ‘천마총(모마)’의 자마로 혈통적인 측면에서도 기대치가 높다. 이 둘과 경합을 벌일만한 경주마로는 부경의 ’반지의제왕‘, 서울의 ‘와이키키’ 정도가 있다.

한편 브리더스컵은 2세마를 대상으로 하는 대회인 만큼 내년도 삼관마를 미리 점쳐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마체가 성장기에 있는 2세마이기 때문에 대회 당일의 컨디션에 따라 변수가 많아 예측이 쉽지만은 않다. 객관적으로 드러난 전력상의 차이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 홈그라운드에서 대회를 준비하는 서울 마필들에게 홈 어드밴티지가 작용할 수 있지만, 부경 소속마필들의 오픈경주 강세 역시 무시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ink@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