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법률(20151014)

‘개인회생파산신청자격 절차 및 방법 개인회생신청 전에 신중히 검토해야’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지급불능에 빠진 개인채무자를 갱생시켜 사회에 복귀시키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과 공적 제도인 법원의 개인회생 파산제도 등 채무조정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과중한 빚이 발생되어 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로 전락해 빚 독촉과 생활고로 심적 고통을 받는 개인채무자들에게는 채무조정제도가 한줄기 희망 일수도 있다. 다만 각 채무조정제도에는 장단점이 있어 본인의 부채 상황에(연체기간 채무금액 소득여부 재산 상태) 따라 본인에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개인워크아웃은 최저생계비 이상 수입이 있는 3개월 이상 연체자 들에게 상환기간의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변제기 유예, 채무감면 등의 방법으로 지원해주는 제도이며 프리워크아웃은 단기연체자(1∼3개월 미만 연체자)를 위한 채무조정제도 이다. 실업, 휴업, 폐업, 재난, 소득감소 등으로 사전채무조정 없이는 정상적인 채무상환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공적 제도인 개인회생 제도는 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로 신용불량자이거나 또는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이는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으로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해 채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적 제도다. 또한 개인파산제도는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를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다.

특히 지난해 10만건을 돌파한 개인회생제도는 은행권 대출과 저축은행 캐피탈 등 금융권 부채뿐만 아니라 대부업체 사채 등 비금융권 부채를 포괄해 빚을 탕감 받을 수 있고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채무자에게 강제집행, 가압류, 가처분, 체납처분이 중지 되는 등 채무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어 올해 들어서도 가파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다만 채무자 스스로 개인회생신청자격 과 준비서류와 신청절차를 혼자서 처리하기에는 복잡하고 어려워 법률사무소의 도움으로 신청하는 경우 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한편 현진 법률사무소에서는(www.pasan79.co.kr)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신청방법 및 파산절차 파산비용 파산신청방법 등과 관련하여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충분히 개인회생 파산면책과 관련한 무료상담을 통해 본인에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무료상담 (1670-1351)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