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회생도우미(20150908)

‘벗어날 수 없는 빚의 수렁! 개인회생 파산신청 자격 절차 꼼꼼히 체크해야’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주식과 사업실패로 하루아침에 빚더미에 앉아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A씨는 과도한 빚더미 속에서도 가족의 생계비를 벌기 위해 건설현장 일용직을 전전하면서 최선을 다하고는 있지만 일용직소득으로는 대출이자는커녕 생활비조차 충당하기 어렵다. 또한 연체로 인한 빚 독촉 전화와 눈덩이처럼 늘어나는 연체이자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경제적 재기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던 A씨는 우연한 기회에 개인회생제도를 접하게 되었고 이후 서울지방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서 빚의 수렁에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과도한 빚으로 대출의 악순환과 다중채무 그리고 이로 인한 빚 독촉으로 고통 받고 있는 서민들이 늘면서 바꿔드림론, 햇살론 등 저금리 전환대출상품과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법원의 개인회생 파산제도 등 채무조정제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은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어야 하며, 부도나 휴업 등 부득이하게 일시적으로 돈이 부족해 금융채무불이행자가 된 경우에 채무를 일부 탕감해 주고, 만기를 연장해 줌으로써 개인에게 신용 회복의 기회를 주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또한 법원에서 진행하는 개인회생제도는 무담보채무 5억 원 이하 담보채무 10억 원 이하로 신용불량자 또는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개인회생제도는 은행권 부채와 빚 보증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캐피털, 대부업체, 사채 등 제2금융권 및 비금융권의 모든 부채를 포괄해 최대 90%까지 탕감 받을 수 있고 법원의 금지명령을 통해 채무 독촉 및 강제집행에서 벗어날 수 있어 많은 개인채무자들에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재산보다 채무가 많아야 하고 일정한 소득이 있다는 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을 통해 계속적 수입이 있음을 증빙할 수 있어야만 개인회생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입증이 어려운 신청인들을 위해 법원은 소득증명서, 소득진술서 등의 양식으로 위 입증을 대신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면 개인파산신청자격은 무직자 또는 최저생계비 미만 소득자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가능하며 개인회생과 달리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다. 개인파산 절차는 파산서류준비 및 면책신청→파산결정→관재인선임 및 이의신청→관재인서류준비→면책결정으로 이뤄진다.

한편 한빛회생도우미(http://www.9414.me)에서는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서류 개인회생비용 등 개인회생신청방법 과 개인파산신청자격 및 파산절차 파산비용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개인회생 파산절차를 무료상담을 통해 꼼꼼히 체크하여 주고 있다. 문의 1670-5532.

<뉴미디어팀 new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