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스포츠서울]‘쎈돌’이 TV바둑아시아 우승컵에 네번이나 입맞춤했다.

이세돌 9단은 28일 서울 강서구 외발산동에 위치한 메이필드 호텔에서 막을 내린 제27회 TV바둑아시아선수권대회 결승에서 박정환 9단에게 207수 만에 흑 불계승으로 우승했다. 전기 챔피언으로 시드를 받아 준결승부터 출전한 이9단은 준결승에서 중국의 양딩신 3단을 꺾은데 이어 결승에서 국내랭킹 1위 박정환 9단까지 꺾으며 2년 연속 우승에 성공했다.

이9단은 2007년과 2008년, 지난해에 이어 네번째 우승을 거머쥠과 동시에 한국에 열 번째 우승 트로피를 안겼다. 이 대회 최다우승 타이기록도 작성했다.

국후 이세돌 9단은 “2009년 21회 대회때 이 장소에서 준우승을 했었다”며 “6년 만에 같은 장소에서 우승을 해서 기쁘고, 특히 국내 최고 선수인 박정환 9단과 결승을 치뤄 감회가 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대회에는 전기 대회 우승자인 이세돌 9단을 비롯해, 한국은 KBS바둑왕전 우승자인 이동훈 5단과 준우승한 박정환 9단, 중국은 자체 선발전을 통과한 양딩신 3단과 랴오싱원 5단, 일본은 NHK배 우승자인 이다 아쓰시 8단, 준우승자인 이치리키 료 7단 등 7명이 토너먼트로 우승자를 가렸다.

한국과 중국, 일본이 매년 교대로 개최하는 TV바둑아시아선수권은 27번의 대회 중 일본과 한국이 열 번으로 최다 우승을 보유 중이며, 중국이 일곱 번의 우승을 거머쥔 바 있다.

유인근기자 ink@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