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지의 시대, 세상에서 가장 빠르게 크는 언어. 이모지 IQ테스트도 인기!

이모지IQ
이모지IQ테스트


[스포츠서울]흔히 우리나라에서는 ‘이모티콘’으로 알려진 픽토그래프를 많이 쓴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픽토그래프의 일종인 ‘이모지(EMOJI)’가 가장 빠르게 크는 언어로 성장하고 있다.

호주의 뉴스닷컴은 20일(한국시간) 일본에서 만들어진 이모지가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언어로 각광받는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뱅거대학 연구팀과 토토토크모바일사가 최근 공동조사한 결과 영국인 10명중 8명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이모티콘과 같은 심볼과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으며, 18~25세그룹의 72%는 글보다 ‘이모지’를 사용하는게 감정전달을 편하게 느낀다고 나타났다.

각종 이모지
각종 이모지

또한 이모지가 뜨면서 이모지 IQ라는 신조어도 나와 이모지를 보고 얼마나 느낌을 알아채는 지 테스트하기도 한다. 이모지 IQ테스트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다양한 이모지가 나와 공감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모지는 원래 그림(e)과 캐릭터(moji)를 뜻하는 일본어로 만화 대국답게 일본내에서 사용되다 2011년 아이폰의 IOS 국제판에 편입되면서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더욱 확산됐다. 인스타그램은 지난달 말 이모지(Emoji) 해시태그 기능까지 도입해 전도사를 자임하고 나섰다.

miley-cyrus-emoji-pi
마일리 사이러스 이모지


이모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얼굴에 이모지를 뒤집어 쓰거나 사진 옆에 표시해 현재 자신의 상태를 알린다.
조병모기자 bryan@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