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상에 마련된 공동주택 휴게시설 내부. 제공=안양시

〔스포츠서울│안양=좌승훈기자〕경기 안양시는 공동주택 경비·청소노동자의 쾌적한 노동환경 조성을 위한 휴게시설 의무화 및 지상화에 앞장서고 있는 가운데 최근 동안구 한 공동주택 경비·청소노동자 지하 휴게시설을 지상으로 옮기고 새롭게 조성해 운영 중이라고 6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에 동안구 부흥동에 위치한 공동주택이 신청한 ‘경비·청소노동자 지하 휴게시설 지상화 사업’을 선정하고 총 공사비의 70%인 1850만원을 지원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4월에는 공동주택 경비·청소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휴게시설 지상화를 장려하고자 ‘건축 조례’의 가설건축물 관련 조항을 개정했다.

시는 용적률에 반영되지 않고 신고에 따라 설치할 수 있는 ‘가설건축물’에 ‘공동주택 단지 내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휴게·경비 등 시설’을 추가해 휴게시설 지상화를 현실화했다.

이번에 조성된 동안구 공동주택 휴게시설은 2개 동 컨테이너 가설건축물로 노동자가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냉·난방, 수도 등 편의시설이 함께 설치됐는데, 개정된 ’건축 조례‘ 가 적용돼 지상에 조성된 첫번째 시설이다. 지난해 10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달 완료하고 현재 청소·경비노동자 12명이 이용 중이다.

시는 올해 총 10억원 규모의 경비·청소노동자 휴게시설 환경 개선 사업을 포함한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 사업‘은 추진키로 하고 3월 공고를 낸다.

최대호 시장은 “모든 노동자가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노동 환경 개선뿐 아니라 노동 분쟁 조정, 노동 인식 개선 사업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