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본사 사옥1
을지로 대우건설 본사.  사진 | 대우건설

[스포츠서울 | 김자영기자] 대우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계절, 기후에 상관없이 전체 공정에 적용 가능한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도입을 본격화한다.

일반적으로 국내외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콘크리트는 1㎥당 245㎏의 시멘트(OPC기준, 혼화재 별도)가 사용돼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한라시멘트와 공동개발한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로 기존 콘크리트 대비 ㎥당 최대 112kg의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약 54%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중대형 아파트 1개 단지(평균 40층, 8개동 규모) 시공시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경우 소나무 270만여 그루가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조기강도가 우수한 ‘조강 슬래그시멘트’를 활용해 동절기 콘크리트 강도 지연과 품질 하자 문제도 해소했다고 덧붙였다.

대우건설은 고품질 친환경 아파트 건설로 향후 업계 ESG 경영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올해 첫 도입한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뿐만 아니라 현장의 품질 만족도를 높인 데 의의가 있다”면서 “국내 아파트 최초로 친환경 개념을 도입한 ‘푸르지오’의 브랜드 철학처럼 대우건설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주거 환경을 확립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soul@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