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 균형 깬 체시미
25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이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B조 2차전 웨일스 대 이란 경기. 이란의 루즈베 체슈미가 선제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김용일기자] 이란이 웨일스를 제압하고 월드컵 16강 진출 희망을 밝혔다.

카를로스 케이로스 감독이 이끄는 이란 축구대표팀은 25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B조 2차전 웨일스전에서 후반 추가 시간에만 두 골을 몰아넣으며 2-0 완승했다.

지난 잉글랜드와 1차전에서 주전 수문장 알리레자 베이란반드의 부상 변수와 더불어 2-6 참패한 이란은 2차전 승리로 분위기 대반전을 이뤄냈다.

과정 자체가 드라마틱했다. 이날 웨일스와 치열하게 사투를 벌인 이란은 골대를 두 번이나 때리며 불운에 시달렸다. 그러다가 후반 42분 역습 상황에서 메흐디 타레미가 골문을 비우고 나온 상대 수문장 웨인 헤네시에게 걸려 넘어졌다. 주심은 애초 옐로카드만 꺼내들었으나 비디오판독(VAR)을 거쳐 헤네시가 타레미 얼굴을 향해 다리를 들어올린 것을 확인, 레드카드로 판정을 바꿨다.

수적 우위를 안은 이란은 후반 종반 승부를 걸었다. 메흐디 토라비의 결정적인 오른발 슛이 골문을 살짝 벗어나는 등 애를 태웠다. 그러나 강한 집중력이 빛났다. 후반 추가 시간 8분에 루즈베 체슈미가 상대가 걷어낸 공을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잡아 골문 오른쪽을 가르는 중거리 슛으로 결승골을 만들어냈다.

0-0 균형 깬 체시미
연합뉴스

웨일스 반격을 제어한 이란은 3분 뒤 쐐기포까지 해냈다. 역습 기회에서 라민 레자이안이 골키퍼 전진을 보고 오른발 칩 슛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대회에서 자국 내 정치 이슈에 선수들이 관여하며 뒤숭숭했던 이란은 잉글랜드 충격패를 완벽하게 털어냈다. 1승1패(승점 3)를 기록한 이란은 오는 30일 미국(1무·승점 1)과 최종전에서 16강을 가리게 됐다. 반면 웨일스는 미국과 첫 경기 무승부에 이어 이날 이란에 덜미를 잡히면서 1무1패(승점 1)가 됐다.

웨일스는 개러스 베일, 벤 데이비스 등 자국 내 간판스타가 충돌했으나 ‘아시아 맹주’를 자랑하는 이란의 벽을 넘지 못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