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염종현 의장 일행은 11일 광주 남한산성 산사태 현장을 긴급 방문해 신속한 예산집행 등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제공=경기도의회

스포츠서울│수원=좌승훈기자.경기도의회 염종현 의장 등은 11일 기록적 폭우로 심각한 수해를 입은 광주시 남한산성 부근 산사태 현장을 긴급 방문해 피해지역 주민을 위로하고 예산집행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장 방문에는 남경순 부의장과 남종섭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곽미숙 국민의힘 대표의원, 안계일 안전행정위원장을 비롯해 유영두.임창휘.오창준.유형진 등 광주지역 도의원과 김선영.이자형 비례대표가 함께 했다.

광주시는 지난 8일 0시부터 이날 오전 7시까지 3일 여 간 총 639.5mm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사명 2명, 부상 2명, 실종 2명 등 6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현장 방문지인 남한산성 내 지방도 342호선 주변은 피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 중 한 곳으로, 산사태로 농지와 건물이 침수되고 토사가 유실돼 주민 50여 명이 마을회관 등지에 대피했다.

염 의장은 “수해지역 특별재난지역선포는 검토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이와는 별개로 경기도 차원의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재난관리기금, 재해구호기금, 특별조정교부금 등 각기 용처가 다른 예산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지속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어 “남한산성 일대는 상수원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등의 중첩규제로 다른 지역에 비해 정비사업을 실시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해 이번 회기에 다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곽미숙 대표는 “안전문제, 재난상황과 관련된 규제에 대해서는 일부 완화할 방안이 있는지 찾아봐야 한다”고 제안했고, 남종섭 대표는 “필요시 경기도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피해상황을 보고받고 적절한 대응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염 의장과 여야 대표는 이자리에서 12일 오전 비상대책 전체회의를 열고 도 상황실을 방문해 긴급대책에 대해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