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ame011
KH그룹 필룩스 유도단 소속 안창림 코치가 동지고등학교를 방문해 재능기부하고 있다.

[스포츠서울|배우근기자] 국내 유일의 민간기업 유도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초중고 유망주 육성과 장학금 지급, 국내대학 및 해외팀 지원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한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며 주목받고 있다.

바로 KH그룹(회장 배상윤) 이야기다. 폭넓은 스포츠 사회공헌, 특히 비인기 종목을 지원하고 있으며 은퇴선수와 같은 전문인력 활용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양주시에 본사를 둔 KH필룩스의 모기업인 KH그룹은 지난 2018년 남자 유도팀에 이어 이듬해 여자팀을 창단했다. 그리고 불과 5년도 안돼 국내 최고의 명문팀으로 자리매김 했다.

지난해 2020도쿄올림픽에 송대남 감독을 필두로 남녀 선수 3명이 출전했는데, 남자 100㎏급에서 조구함이 은메달, 73㎏급 안창림이 동메달을 획득한 것. 현재는 황희태 감독이 남자유도 국가대표 사령탑으로 내정됐고, 한희주 이정윤 선수가 여자유도 대표팀에서 활약중이다.

noname0111
KH그룹 필룩스 유도단 소속 이정윤 선수가 동지고등학교를 방문해 재능기부 하고 있다.

◇KH그룹, 유도계의 ‘키다리 아저씨’

KH그룹은 산하에 ‘블루나눔재단’을 설립해 매년 국내 초·중·고 유도와 축구 꿈나무 20명을 선정해 각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엔 장학생 중 한 명인 포항 동지중학교 이재경은 지난 2월 KH그룹으로부터 받은 장학금을 내리 나눔하며 모두를 놀라게 했다. 자신의 모교인 고령초등학교 유도부 후배들에게 기부한 것.

‘블루나눔재단’은 지난해 일본 동해대에 유학중인 유망주 전도원(20)을 영입해 학비와 훈련비를 지원하고 있다. 전도원은 지난 20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2022 아시아청소년유도선수권대회 남자 73㎏급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KH그룹은 이와 함께 유도팀을 육성하고 있는 대학에 발전기금을 기탁하거나 필룩스 유도단 소속 지도자·선수들이 유도 꿈나무들을 찾아가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 한마디로 KH그룹은 유도계의 ‘키다리 아저씨’다.

이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인 몽골유도회에 훈련복과 생활필수품을 지원하는 등 국내·외 유도 발전의 밑거름을 마련하고 양국 스포츠 우호증진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원 KH그룹 필룩스 유도단 단장은 “배상윤 회장님은 유도의 강인함과 예와 도를 몸소 실천하는 진정한 체육인이다. 땀 흘린 선수들의 노력과 국위선양한 선수들에게 합당한 대우와 예우를 해주는 게 옳다고 생각하신다”라고 마음을 표했다.

이어 “회장님의 남다른 유도 사랑과 선행이 나비효과가 되어 팀 창단을 넘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라고 설명하며 “필룩스 유도단은 단순히 우수선수의 영입을 통한 팀 운영이 아닌 중장기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유망 선수를 발굴·육성해 침체기의 대한민국 유도 발전에 기여한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noname01
2022아시아청소년유도선수권대회 동메달리스트 전도원

◇KH그룹, 동·하계 올림픽에서 모두 메달 획득

KH그룹은 유도단에 이어 지난해에는 비인기 종목 육성의 일환으로 동계 종목 스피드스케이팅의 ‘레전드’ 이규혁 감독과 밴쿠버 동계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이승훈 선수를 영입했다. IHQ빙상단을 창단한 것. 이승훈은 지난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매스스타트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그 결과 KH그룹은 동·하계 올림픽에서 모두 메달리스트를 배출한 기업이 됐다.

이승훈은 “올림픽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주셔서 항상 든든한 마음이었다. 그래서 좋은 결과도 나왔고, 큰 포상금까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 늘 응원해 주시는 KH그룹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한 KH그룹은 지난해 12월 고양 KH축구단을 창단했다. 그리고 K4리그 데뷔 시즌인 올해 압도적인 승점으로 리그 선두를 달리며 K3리그 승격을 눈앞에 두고 있다. KH축구단은 ‘제2의 손흥민’을 꿈꾸는 ‘축구 미생’들이 꿈을 돕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야구와 태권도 분야에서도 은퇴 선수들을 지도자로 영입해 각 분야의 꿈나무들과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게 하는 ‘스포츠 교실’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은퇴선수들에게는 진로를 지원하는 동시에 유망주를 발굴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kenn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