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체인스(주) 이정훈 대표
포체인스 이정훈 대표

[스포츠서울 | 신재유기자] 초연결·초지능·초융합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정보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암호화 솔루션에 대한 관심도 커지는 분위기다.

암호화 솔루션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 가운데 대표적인 곳이 포체인스다. 포체인스는 국내 정보 보안 분야에서 5년 이상 경력을 쌓은 암호 스키마 연구자, 웹 개발자, 보안 플랫폼 개발자 등으로 구성됐다. 고급 수학 및 통계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체 정보 자산과 고객 정보 보호에 필요한 암호 솔루션, 암호 AI 알고리즘, 암호 스키마, 챗봇 솔루션 기술을 개발해 공공기관, 금융사, 바이오기업 등에 제공하고 있다.

2022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포체인스가 개발한 챗봇 솔루션은 기존 챗봇에 비해 기능이 한층 고도화된 것으로서 딥 러닝 알고리즘 기반 자연어 처리 엔진을 적용해 유저의 감정 상태까지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외에 구글 기반 음성 인식 솔루션, OpenCV를 통한 그림 인식 솔루션,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한 다양한 AI 솔루션도 제공하며 고객사 요구에 신속하게 응대하고 최적의 해결책과 피드백을 제시해 호평을 받는다.

포체인스는 국내 암호 솔루션 기업들 중 유일하게 동형 구조 기반 암호 스키마에 대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차세대 암호 솔루션 기술을 토대로 타원곡선 동형 암호(ECHC), 유사 동형 암호(PHC), 모듈러 형식 암호(MFC) 등 세 가지 암호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

국내 암호 스키마 및 AI 알고리즘 개발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는 포체인스는 2021년 전립선암 바이오마커 개발사 ‘프로카젠’과 유전체 데이터 암호화, 보안성 확보, 의료 데이터 활용성 극대화 관련 알고리즘 및 데이터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앞으로 기술 개발에 많이 투자하고 다각적 연구 기반을 조성하는 등 양사가 전방위적으로 협력하며 성장 탄력을 배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훈 포체인스 대표는 “업무 협약을 통해 포체인스의 독보적 암호화 스키마 기술이 금융, 헬스케어 사업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형성됐고 향후 두 사업 간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한다. 글로벌 암호화 시장 성장 속도에 발맞춰 안전한 보안 환경을 구축하고 업계 표준이 되는 암호화 기술과 특별한 정보 보호·보안이 요구되는 의료 데이터 암호화·연산 솔루션 개발에 총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