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SKT, 5G MEC
SKT, KBS, 캐스트닷에라 관계자들이 MEC 기반의 가상화 플랫폼을 통해 지상파 방송 송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 SK텔레콤

[스포츠서울 | 황철훈기자] SK텔레콤은 KBS와 캐스트닷에라(Cast.era)와 협력해 세계 최초로 5G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가상화 기술을 활용한 지상파 방송 송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미디어 테크 기업 ‘캐스트닷에라’는 SKT가 2019년 미국 최대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 방송그룹과 합작해 만든 회사다.

지난해 9월 ‘차세대 방송 송출 서비스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한 3사는 지난달 KBS 본관에서 MEC 기술을 활용한 지상파 방송 송출 시스템 가상화 및 AI반도체 사피온(SAPEON)을 적용한 AI 업스케일러를 통해 방송 영상을 고품질로 변환하는 1차 시연을 마쳤다.

캐스트닷에라의 AI 업스케일러는 AI 반도체 사피온 ‘X220’을 활용해 고성능·저전력 연산 처리를 기반으로 방송 영상의 해상도를 FHD(Full HD)에서 UHD(Ultra HD)로 실시간 업그레이드 하는 등 고품질의 방송 영상을 제공한다. 이어 지난 26일에는 수도권 지역 KBS 1TV UHD 전용 채널(9-3)에 실제 방송을 송출, MEC 기반의 가상화 플랫폼을 활용한 지상파 방송 송출 시연에 성공했다.

또 현대모비스와 함께 수도권 일대에 가상화 플랫폼 기반의 ATSC3.0(미국 UHD 방송 표준) 지상파 이동 방송 송출 시연도 함께 진행해 상용 수준의 초저지연·고화질 이동 방송 수신 및 차량의 위치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 검증에도 성공했다.

SKT는 5G MEC의 산업별 특화 서비스 중 하나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미디어 엣지(Media Edge)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방송국 송출 시스템을 가상화 해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SKT, KBS, 캐스트닷에라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동기 SKT Cloud/MEC Tech 담당은 “앞으로도 MEC·클라우드와 같은 SKT의 핵심 디지털 인프라 기술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color@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