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사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박효실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아빠 찬스’ 논란 끝에 23일 결국 자진 사퇴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오후 9시30분께 보건복지부 기자단에게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하고 여야 협치를 위한 한 알의 밀알이 되고자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10일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지 43일 만이다. 정 후보자는 그동안 자신을 둘러싼 자녀 특혜 의혹 등 온갖 논란에도 불구하고 “떳떳하다”는 입장과 함께 사퇴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반복적으로 밝혀왔으나 최근 여당을 비롯해 전방위에서 사퇴 압박이 커졌다.

논란 속에도 계속 버텨왔던 정 후보자는 43일만에 거취를 정리하기로 결단했다. 지명 20일 만에 사퇴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1기 내각 두번째 사퇴자다.

경북대 의대를 졸업한 정 후보자는 1990년부터 경북대병원 외과 전문의로 활동했다. 특히 경북대병원에서 홍보실장, 기획조정실장, 진료처장을 거쳐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병원장을 지내는 등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그러나 정 후보자가 경북대병원 진료처장·병원장으로 근무하던 시기에 후보자의 딸과 아들이 각각 경북대 의대에 학사편입 합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불거졌고, 아들의 병역 판정이 현역 대상에서 4급으로 바뀐 과정도 의심스럽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 후보자는 60여건의 해명자료를 내고 지난달 17일에는 기자회견까지 개최하며 각종 의혹을 전면 반박했지만 여론은 더욱 악화되기만 했다.

gag11@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