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테
안토니오 콘테 토트넘 감독이 23일 노리치시티전 직후 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SON득점왕
토트넘 손흥민이 노리치시티전 이후 득점왕 골든부트를 받은 뒤 원정 온 서포터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스포츠서울 | 노리치=장영민통신원·김용일기자]

“꿈꾸는 동화 속 사는 것 같다

(손흥민)”

“페널티킥(PK) 득점 없는 네가 진정한 골든부트!

(안토니오 콘테).”

아시아 선수 최초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을 품은 손흥민(토트넘)의 진심 어린 고백에 수장인 콘테 감독도 화답했다.

손흥민은 23일(한국시간) 영국 노리치 캐로우 로드에서 끝난 2021~2022시즌 EPL 최종 38라운드 노리치시티 원정 경기에서 팀이 3-0으로 앞선 후반 25분과 30분 연속골을 터뜨리며 EPL 22~23호 골을 기록했다. 같은 날 1골을 추가한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23골)와 공동 득점왕에 등극한 그는 경기 직후 꿈에 그리던 골든부트를 품에 안더니 어안이 벙벙한 표정을 지었다.

손흥민은 스포츠서울을 비롯해 국내 취재진과 인터뷰에서 “(득점에 앞서) 기회를 많이 놓쳐서 상당히 (기분이) 다운이 돼 있었는데, 동료가 잘 잡아줬다. 솔직히 ‘오늘은 나의 날이 아닌가’ 생각했는데 이들이 ‘계속 기회를 만들어주겠다’고 응원해주더라. 스스로 자신감을 품게 됐고 다시 기회가 왔을 때 득점할 수 있었다”고 감격해했다. 득점왕 타이틀을 품기까지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묻자 “너무나 많은 일이 일어났다. 매일 꿈꾸는 동화 속에 사는 사람인 것 같다. 특히 어릴 때부터 꿈꿔온 EPL 득점왕을…”이라며 “정말 말도 안 되는 것을 이뤘다. 여기서 배부른 선수가 되지 않고, 더 배고픈, 더 잘하는 선수가 되겠다”고 말했다.

공동취재구역에서 만난 콘테 감독도 손흥민 득점왕 얘기에 흐뭇해했다. 특히 살라가 23골 중 5골을 PK로 해결한 것과 비교해서 손흥민은 순수 필드골로만 해낸 것을 치켜세웠다. 콘테 감독은 “손흥민은 PK 없이 득점왕 했다. 진정한 골든부트 아니냐”고 했다. 또 “우리 팀엔 해리 케인이라는 PK 키커가 있다. 다만 (오늘) 2-0 이후 PK가 나왔다면 케인이 손흥민에게 양보했을 것으로 본다. 손흥민도 킥을 잘한다”고 웃었다.

SOCCER-ENGLAND-NOR-TOT/REPORT
노리치시티전에서 두 번째 골을 넣은 뒤 동료의 축하를 받는 손흥민. 노리치 | 로이터연합뉴스

이날 케인과 데얀 클루셉스키, 그리고 손흥민의 첫 골을 도운 루카스 모우라 등 다수 동료가 손흥민 득점왕을 의식한 지원 사격으로 눈길을 끌었다. 콘테 감독은 “손흥민의 득점이 우리 팀을 최상의 상황(4위 확보)으로 이끌었다. 그의 득점왕은 우리의 목표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날 승리로 얻은 차기 시즌 챔피언스리그 본선 티켓과 더불어 손흥민의 득점왕 모두 ‘원 팀’이 돼 이룬 커다란 성취라고 강조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