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CER-ENGLAND-NOR-TOT/REPORT
토트넘 손흥민이 23일 0시(한국시간) 영국 노리치 캐로우 로드에서 킥오프한 2021~2022시즌 EPL 최종 38라운드 노리치시티 원정 경기에서 후반 리그 23번째 득점에 성공한 뒤 포효하고 있다. 노리치 | 로이터연합뉴스

SON7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스포츠서울 | 노리치=장영민통신원·김용일기자] 손흥민(30·토트넘)이 꿈에 그리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을 품었다. 팀도 세 시즌 만에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내며 ‘두마리 토끼’ 사냥에 성공, 그야말로 해피엔딩이었다.

손흥민은 23일 0시(한국시간) 영국 노리치 캐로우 로드에서 킥오프한 2021~2022시즌 EPL 최종 38라운드 노리치시티 원정 경기에서 팀이 3-0으로 앞선 후반 25분과 30분 연속골을 터뜨리며 EPL 22~23호 골을 기록했다. 같은 시간 경기한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23골)가 1골을 추가하면서 손흥민은 ‘공동 득점왕’을 차지했다. 비록 단독 득점왕은 아니지만, 아시아 선수 최초로 골든부츠를 품게 된 것이다.

손흥민은 잠시 후 2시20분 현장에서 득점왕 트로피를 받을 예정이다.

SON4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SON1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꿈꾸던 ‘득점왕 타이틀’이 눈앞에 걸린 만큼 손흥민은 이전보다 초조하고 슛에 힘이 들어갔다. 전반 한 차례 슛에 그친 그는 후반 팀이 두 골 앞선 가운데 동료의 지원 사격 속에서 여러 번 기회를 잡았다. 그러나 상대 수문장 팀 크롤 골키퍼 선방에 막혀 고개를 떨어뜨렸다. 후반 15분 케인의 오른쪽 크로스 때 노마크 기회를 잡았으나 왼발 슛이 가로막혔고, 후반 24분엔 루카스 모우라의 전진 패스를 받아 골키퍼와 일대일 기회를 잡았으나 역시 오른발 슛이 가로막혔다.

하지만 역시 손흥민이었다. 마침내 후반 25분 리그 22번째 득점에 성공했다. 해리 케인이 중원에서 페널티박스를 향해 찔러준 공을 후반 교체로 들어온 루카스 모우라가 옆에 있던 손흥민에게 절묘하게 원터치 패스로 연결했다. 손흥민은 오른발 논스톱 슛으로 노리치 골문 오른쪽 구석을 저격했다.

SON8
노리치 | 장영민통신원

SOCCER-ENGLAND-NOR-TOT/REPORT
노리치 | 로이터연합뉴스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손흥민은 5분 뒤 프리킥 상황에서 흐른 공을 이어받아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전매특허인 오른발 감아 차기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동료 모두 그를 축하하며 환호했다.

손흥민으로서는 같은 시간 경기한 리버풀의 살라가 울버햄턴전에서 후반 교체로 들어가 1골을 넣어 단독 득점왕이 무산된 게 아쉬웠다. 그러나 강한 집념으로 살라와 어깨를 나란히하면서 최고의 시즌을 완성했다.

우선 목표는 팀의 챔피언스리그 티켓 획득이었다. 토트넘은 전반 15분 만에 로드리고 벤탄쿠르가 페널티아크 왼쪽을 파고들어 중앙으로 내준 공을 클루셉스키가 가볍게 차 넣으며 선제골을 터뜨렸다. 기세를 올린 토트넘은 전반 31분 노리치 실수까지 놓치지 않았다. 골키퍼의 전진 패스가 애매하게 페널티박스 오른쪽으로 흘렀는데, 벤탄쿠르가 재치있게 오른발 논스톱으로 차올렸고 케인이 다이빙 헤딩으로 마무리했다. 후반 19분엔 클루셉스키의 왼발 쐐기포가 나왔다.

여유있게 세 골 앞선 토트넘의 다음 화두는 손흥민의 득점왕 등극이었는데, 기대한대로 후반에 그가 득점포를 가동하면서 대승으로 귀결했다. 토트넘은 노리치 사냥에 성공하면서 승점 71을 기록, 아스널(승점 69)과 승점 격차를 2로 유지하면서 차기 시즌 챔피언스리그 본선행 마지노선인 4위를 지켰다.

토트넘은 지난 2019~2020시즌 이후 지난 두 시즌 간 챔피언스리그 무대를 밟지 못했다. 2019~2020시즌엔 리그 6위, 지난 시즌엔 7위에 각각 머물렀다. 올 시즌 하반기 콘테 체제에서 맹추격에 성공한 토트넘은 세 시즌 만에 ‘별들의 무대’ 복귀에 성공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