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서울│안양=좌승훈기자]경기 안양시는 오는 21일부터 보안성·내구성이 강화된 열가소성 플라스틱 타입의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을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새로워진 차세대 전자여권은 표지 색상이 기존 녹색에서 남색으로 변경됐고, 표지 안쪽 면은 우리고유문화유산으로 디자인됐다.

또 주민등록번호가 제외되며, 사증면수 24면은 26면으로, 48면은 58면으로 각각 확대된다. 여권번호 체계 변경과 함께 개인정보면 도입으로 다양한 최신 보안요인이 적용되는 등 기능이 향상됐다.

여권발급수수료는 현행과 동일하며, 오는 20일 오후 6시까지 접수된 건은 현재 사용 중인 기존여권(녹색)으로 발급된다.

차세대 전자여권 발급이 개시되는 21일부터는 여권사무대행기관 방문 신청자에 한해 우편 조폐공사 직배송 서비스(비용 본인부담) 및 민원인이 별도 신청 시 여권 추가기재란에 출생지를 표기하는 출생지 기재 제도가 새로이 시행된다. 책자형 사증란 부착 제도는 폐지된다.

또 시 누리집을 통해 사전예약 후 전용 창구를 방문해 신청, 우편 직배송을 이용할 경우 1회 방문으로 여권수령이 가능하다. 우편 직배송은 본인이 별도의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

시는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해, 수령할 때 한번만 해당기관을 방문하면 되는‘정부24’활용을 적극 권장 했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