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2_8580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스포츠서울 | 성남=김용일기자] 성남FC가 최하위로 2부 강등 위기에 몰린 광주FC를 잡고 1부 잔류 싸움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김남일 감독이 이끄는 성남은 27일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37라운드(파이널B) 광주와 홈경기에서 전반 29분 터진 안진범의 선제 결승포로 1-0 신승했다.

성남은 승점 44를 기록하면서 9위를 지켰다. 한 경기 덜 치른 11위 강원FC(승점 39)와 승점 격차를 5로 벌리면서 1부 승격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반면 광주는 승점 36으로 꼴찌를 벗어나지 못했다. 익일 10위 FC서울(승점 43)과 상대하는 강원이 승점 1 이상을 거두면 최종전 결과와 관계없이 최하위를 확정, ‘2부 다이렉트 강등’을 확정한다.

1부 생존에 승점 3이 절실한 양 팀은 이날 정예 멤버를 들고나왔다. 성남은 뮬리치와 이중민을 최전방 투톱으로 내세운 가운데 포백 수비진도 국가대표 수비수 권경원을 중심으로 최지묵, 마상훈, 이시영이 나섰다. 광주는 엄원상을 최전방에 두고 헤이스~김종우~이순민~엄지성이 2선에 배치돼 성남 골문을 정조준했다.

성남은 초반 뮬리치의 위협적인 돌파로 공격의 주도권을 잡았다. 전반 4분 안진범이 박수일의 왼쪽 크로스를 문전으로 달려들어 헤딩 슛으로 연결했다. 그러나 공은 골문 오른쪽을 살짝 벗어났다.

위기를 넘긴 광주는 곧바로 반격했다. 전반 7분 김종우의 패스를 받은 여봉훈이 문전에서 상대 수문장 김영광과 맞섰다. 그러나 회심의 슛을 김영광이 몸을 던져 쳐냈다. 이때 흐른 공을 광주 엄원상이 리바운드 슛으로 연결했으나 김영광이 각을 좁히면서 또 한 번 선방했다.

성남-광주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광주는 이후 볼 점유율을 높이면서 성남 수비 뒷공간을 두드렸다. 하지만 권경원을 앞세운 성남 포백은 큰 위기를 내주지 않았다. 그러다가 전반 27분 성남의 역습 과정에서 이중민 페널티아크 왼쪽을 파고들어 오른발 슛을 시도했다. 공은 광주 골문 오른쪽을 또다시 살짝 벗어났다. 탄천벌엔 탄식이 흘렀다.

하지만 성남은 기어코 2분 뒤 선제골을 만들어냈다. 코너킥 상황에서 광주 수문장 윤평국이 쳐낸 공이 원바운드로 튀어 오르자 안진범이 오버헤드 슛으로 광주 골망을 흔들었다. 최근 세트피스에서 여러 차례 득점을 해낸 성남이 갈 길 바쁜 광주를 상대로도 재미를 봤다.

다급해진 광주는 후반 시작과 함께 조나탄을 교체로 투입했다. 초반 이순민의 두 차례 중거리 슛으로 성남을 위협했으나 동점골로 이어지진 않았다.

성남도 물러서지 않고 공세를 펼쳤다.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는데 후반 25분 양 팀은 몸싸움을 벌이며 잠시 대립하기도 했다.

김호영 광주 감독은 후반 25분엔 헤이스 대신 허율을 투입하며 끝까지 반격했다. 후반 33분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에서 조나탄이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고 왼발 논스톱 슛을 시도했다. 그러나 이 역시 성남 골리앗 김영광이 저지했다.

광주는 후반 종료 직전 조나탄이 동료의 왼쪽 크로스를 이어받아 문전에서 오른발 논스톱 슛을 시도했으나 빗맞았다. 광주 벤치는 아쉬운 마음에 들썩였다.

결국 성남은 광주에 더는 기회를 내주지 않았다. 안진범의 한 방을 지켜냈고, 올 시즌 마지막 홈 경기에서 승전고를 울리면서 1부 잔류 희망에 부풀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