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서울│수원=좌승훈기자]경기 수원시는 수원의 나무와 정조대왕, 수원화성에 얽힌 역사를 소개하는 책자 ‘水原 역사 속의 나무’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와 수원문화원이 제작한 ‘水原 역사 속의 나무’는 △수원의 오래된 나무들이 나를 불렀다 △조선 시대 수원의 산림정책 △수원의 역사 △화성신도시는 왜 어떻게 만들어졌나 등 4장으로 구성됐는데, 김은경 한국전통조경학회 상임연구원, 김우영 수원지역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이달호 수원화성연구소장이 공동 집필했고, 김준혁 한신대 교수가 자문했다.

느티나무·향나무·은행나무·소나무·상수리나무 등 수원시 보호수와 노거수, 노송 등 ‘수원의 오래된 나무’와 조선 시대부터 일제강점기, 해방 이후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수원의 산림정책을 소개한다. 정조대왕의 산림정책도 볼 수 있다. 또 수원의 역사와 ‘수원화성 신도시’ 건설 과정을 소개한다.

수원에는 느티나무 17주, 향나무 2주, 은행나무 2주, 소나무 1주, 상수리나무 1주 등 보호수 23주가 있다.

정조대왕은 ‘식목왕’이라 불릴 정도로 나무를 사랑했다. 재위(1776~1800년) 기간 조선 전역에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나무를 심었다. 1791년부터 현륭원(사도세자의 묘)과 그 주변, 용주사 일원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 버드나무를 심었다. 시는 ‘水原 역사 속의 나무’를 전국 공공도서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hoonjs@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