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젊음의 거리는 이미 \'위드 코로나\'<YONHAP NO-4427>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동효정 기자] 일상회복으로 한걸음 다가섰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개편이 적용되는 11월 1일부터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시설에서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사적모임은 백신 접종여부를 따지지 않고 전국적으로 10명까지 허용된다. 100명 미만의 행사는 조건 없이 허용되며 100명 이상이면 백신 패스가 적용된다. 일상 회복이 시작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감염자가 폭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최근 “(코로나19) 방역완화 조치는 그동안 고통이 컸던 업종이나 소외된 계층부터 그리고 감염 확산의 위험이 낮은 시설부터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영업시간 제한을 폐지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 측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사적모임 인원 제한보다 시간제한이 더 숨 막히는 조치였다. 시간제한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환영할만한 일”이라고 반겼다.

정부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지역에서는 식당, 카페 등의 매장 내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제한하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인원보다는 시간 제한이 매출 타격의 원인이라며 자정이나 그 이후로 연장해 달라고 요구해왔다.

일각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 정책 시행을 눈앞에 두고 돌파감염 사례 등을 우려하고 있다. 돌파감염은 백신 접종 완료 후 2주가 지나 코로나19에 확진된 것을 말한다. 지난 7월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이후 돌파감염 사례가 잇따랐는데 특히 지난주 충북 지역 등에서 정점을 찍었다.

‘백신 패스’로도 알려진 접종증명·음성확인제가 백신 미접종자를 차별한다는 반발에도 부딪혔다. 백신 미접종자는 다음 달 1일부터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를 지참하지 않으면 고위험 다중이용시설이나 행사 등에 참여하는 것이 제한된다.

이에 대해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이 제도가 미접종자들을 차별하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접종을 못하고 계신 분들에게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주말 핼러윈데이와 함께 그동안 억눌렸던 모임이 연말을 기점으로 폭증하는 것도 문제로 떠올랐다. 정부도 문제를 인식하고 개인 방역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김 총리는 “핼러윈 데이를 맞아 섣부른 기대감에 들뜬 일부 젊은층의 방역수칙 위반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김 총리는 “아직 국내 체류 외국인이나 젊은이들의 예방접종률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새로운 집단감염의 고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겨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방역 당국은 지자체와 함께 외국인 밀집 지역이나 인파가 몰리며 방역수칙이 무너지기 쉬운 파티룸·주점, 유흥시설 등에 대한 현장점검과 방역관리에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vivid@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