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라방간담회01
장윤석(오른쪽) 티몬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사업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제공 | 티몬

[스포츠서울 | 동효정 기자] “기존 방식의 가격, 배송을 뛰어넘어 가치를 파는 콘텐츠 기반의 커머스에 집중하겠다.”

장윤석 티몬 대표이사가 13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티몬의 새로운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장 대표이사는 이날 ‘콘텐츠 커머스’를 중심으로 사업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장 대표는 “온라인 커머스에서 모바일 커머스로 변화해 온 이커머스 시장이 이제는 새로운 변화의 시기에 봉착했다. 이제는 단순히 빠른 배송이나 저렴한 물건만을 파는 게 아니라 가치를 함께 팔아야 하는 이커머스 3.0 시대”라고 강조했다.

티몬은 지난 6일 짧은 동영상에 특화된 ‘틱톡’(Tiktok)과 업무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라이브커머스(실시간 모바일 생방송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와 연계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에이터를 쇼호스트로 육성해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티몬은 틱톡, 아프리카TV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구체적으로 사업을 연계하고 있다. 김승연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 제너럴매니저는 간담회 영상을 통해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활성화, 수익화를 티몬과 함께 커머스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고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기존의 가격, 배송을 뛰어넘는 콘텐츠기반 커머스를 국내에서도 티몬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티몬은 상품 판매와 가치 결합의 방안으로 상생도 제시했다. 제품력은 있지만 홍보가 되지 않아 판매가 쉽지 않은 소상공인 제품들을 소개 판매하는 ‘돈쭐내주자(돈+혼쭐내다)-돈쭐쑈’가 대표적이다.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나눔스토어 ‘기빙플러스’와 재고상품 기부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경북 포항시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상생 협력 강화도 추진하고 있다.

티몬은 지난달 16일 포항시와의 MOU를 시작으로 전국의 다양한 지자체와 손잡고 지역의 콘텐츠와 특화상품을 발굴하며 지역경제,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 추가로 협약 체결을 눈앞에 둔 지자체도 3개 이상이며 다수의 지자체와 협업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자체와의 협약은 단순 상품판매에 그치지 않는다. 기초자치단체와 협업해 커머스센터를 만들고 지자체가 가진 콘텐츠와 지역경제를 티몬의 플랫폼에 결합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며 ‘독도새우’와 같은 지역 특산물 PB상품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장 대표는 “이커머스 3.0이라는 티몬의 비전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에게 사는 재미를 전하고 상생하며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으로서 구실을 해나가는 것이 목표다. 티몬 혼자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커머스라는 방향성을 기본으로 티몬과 함께하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vivid@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