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dgers Padres Baseball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김하성이 23일(한국 시간) LA 다저스전에서 5회 대타로 나서 좌완 클레이튼 커쇼로부터 솔로 홈런을 날리고 있다. 이날 펫코파크에는 최근 수년 사이 최다 42,667명이 운집했다. 샌디에이고|AP연합뉴스

[LA=스포츠서울 문상열전문기자]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김하성은 최근 나흘 사이 펫코파크에서 2개의 결정적인 홈런을 뽑으며 팬들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2개의 홈런이 모두 팀 승리에 기여한 결정적 대포였다.

20일 신시내티 레즈전 투런 홈런은 8회 말 5-5 동점 상황에서 터져 팀의 7-5 승리를 이끌었다. 5개의 홈런 가운데 유일한 결승포다. 23일 아치는 LA 다저스 라이벌전에 터진 대타 홈런이다. 2-0 앞선 5회 말 선발투수 블레이크 스넬의 대타로 등장해 다저스의 영원한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로부터 굳히기 홈런을 뽑았다. 팀이 3-2로 이겨 김하성의 홈런이 결승점이 됐다.

커쇼는 은퇴 후 미국야구기자단 투표 자격 첫 해에 명예의 전당이 확실시되는 리빙 레전드다. 커쇼는 김하성을 얕잡아보다가 불의의 일격을 당했다. 보통 홈런 타구는 투수가 안다. 투수의 손에서 볼이 떨어지고 타자가 스윙할 때 홈런은 아차하며 머리를 떨군다. 그러나 커쇼는 김하성이 홈런 때 타구를 응시했다. “이게 홈런이야”라는 표정이 역력했다. 완벽한 실투였다.

김하성을 맞아 커쇼는 초구 91마일(146km) 포심으로 스트라이크를 꽂았다. 2구는 낙차 큰 74마일(119km) 커브를 던졌다. 김하성은 헬멧이 벗겨질 정도로 큰 헛스윙을 했다. 커쇼는 이 때 김하성이 커브에 약하다고 생각했을지 모른다. 대타가 등장하면 투수코치는 항상 마운드에 올라와 타자의 장단점을 알려준다. 김하성이 들어설 때 다저스 마크 프라이어 투수코치가 올라왔다. 이어 3구 거의 같은 코스에 또 다시 74마일 커브를 구사했다. 스트라이크 아웃으로 잡으려는 의도였다. 그러나 김하성은 한 번 속지 두 번 속을까. 힘차게 바람을 가르며 펫코파크 죄측스탠드에 타구를 떨어 뜨렸다.

Dodgers Padres Baseball
LA 다저스전에서 5회 말 대타 홈런을 때린 김하성이 홈을 밟으며 환희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샌디에이고|AP연합뉴스

커쇼는 데뷔 초반에 빠른 포심과 낙차 큰 커브가 주무기였다. 이 때는 투구수가 많았다. 그러나 메이저리그 경력이 쌓이면서 슬라이더가 주 레퍼토리가 됐다. 구속이 떨어진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두 가지 구종으로 타자를 공략하는 스타일로 변했다. 포심과 슬라이더다. 커브는 한 경기에 5개 안팎으로 빈도수가 적다. 커쇼의 슬라이더가 위력적인 것은 직구와 구속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2,3마일9(3.2~4.8km) 차이에 불과하다. 타자는 슬라이더가 포심처럼 느껴져 스윙을 하고 삼진의 제물이 된다. 볼의 빠르기에 비해 삼진이 많은 이유다. 94.1이닝 동안 삼진이 111개다. 매우 높은 수치다. 커쇼가 볼카운트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0-2에서 슬라이더를 구사했다면 홈런이 아닌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었다.

김하성은 이날 현재 타율 0.217 홈런 5 타점 21개다. 아직 KBO리그에서 과시한 타격이 정상을 되찾았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꾸준히 출장하면서 타격감을 잃지 않고 팀에 결정적 홈런포를 안겨줘 팀 공헌도가 매우 높은 선수로 평가받고 있다. 수비에서의 활약은 만점이다.

현재 5개의 홈런을 보면 선발투수에게 3 구원투수에게 2개를 뽑았다. 펫코파크에서 3 원정에서 2. 우완 4 좌완 1개다. 좌완은 커쇼가 유일하다. 샌디에이고 제이시 팅글러 감독은 대타로 활용할 때 김하성에게는 매치업을 적용하지 않아도 된다. 우타자가 우완에게 4개의 홈런을 뽑았으니까. 볼카운트도 불리할 때 대포를 뿜었다. 0-2에서 1개 1-2에서 2개, 1-1, 초구 각각 1개다. 구종은 커브 3, 슬라이더 1, 커터 1개다. 커쇼는 김하성이 커브에 강하다는 것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Dodgers Padres Baseball
LA 다저스 리빙 레전드 클레이튼 커쇼는 볼카운트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0-2에서 3구째 커브를 던졌다가 홈런을 허용했다. 샌디에이고|AP연합뉴스

다만 홈런의 질에서 아쉬운 대목은 5개가 모두 좌측이라는 점이다. 좌중간이 1개 포함돼 있다. MLB에서 파워의 척도는 반대편 홈런이다. 즉 우측 홈런이 요구된다. 경기를 거듭하면 결국 바깥쪽 승부를 하게 된다. 바깥쪽 볼을 밀어서 우측 스탠드에 꽂아야 파워히터로 평가받을 수 있다. 아울러 5개의 홈런 가운데 가장 빠른 볼이 커터로 92.5마일(149km)였다. 이제 95마일(153km) 이상의 패스트볼도 터질 때가 됐다.

moonsy1028@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