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써밋, 써밋클럽 1기 출연 광고
대교 써밋, 써밋클럽 1기 출연 광고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코로나19로 사교육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교육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정형화된 마케팅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전에 나서고 있다.

대중의 시선을 잡기 위해 스타 광고 모델 기용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일부 교육기업들은 연예인이 아닌 실제 수강생을 광고 모델로 내세워 역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SNS,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해 대형 모델 대신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일반인 모델의 경험담을 풀어내 브랜드에 대한 공감과 신뢰를 높여간다는 전략이다.

‘눈높이’로 널리 알려진 대교도 디지털 퍼포먼스 AI 러닝 브랜드 대교 써밋의 광고 모델로 실제 회원인 학생들이 등장하는 지역광고를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창단한 써밋클럽 1기 멤버들을 주인공으로 ‘대교 써밋으로 수학의 정상에 간 아이들의 증언’이라는 신규 광고를 론칭했다. 써밋클럽은 대교 써밋을 통해 성적이 향상된 우등생들로 구성된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분명히 알면 분명히 오른다’는 퍼포먼스 러닝을 몸소 증명해낸 학생들의 모임이다. 써밋클럽 멤버들은 이번 광고에 직접 출연해 대교 써밋을 활용한 자신만의 공부법을 공유하고, 대교 써밋을 추천하는 이유를 소개했다.

종합교육기업 야나두도 지난해 말 대학생부터 간호사까지 다양한 일반인 수강생을 모델로 한 ‘올해의 영어 성공기 모음.zip’ 광고 시리즈를 선보였다. 야나두 실제 수강생들이 등장하는 이 광고에서는 그들이 영어 공부를 시작하게 된 이유와 야나두 활용법을 소개하고, 실제 학습 후 달라진 영어 회화 실력을 공개했다. 또 광고 모델로 대학생뿐만 아니라 야나두 학습을 통해 외국인 승객을 응대할 수 있게 된 택시기사, 영어로 구독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할 수 있게 된 유튜버 등 다양한 직업군을 활용해 대중들의 많은 관심과 공감을 얻었다는 평이다.

이투스, 1타덮밥 리뷰 영상 스크린샷
이투스, 1타덮밥 리뷰 영상 스크린샷

상상을 뛰어넘는 이종업계와의 컬래버레이션도 교육업계에 펼쳐지고 있다. 이투스교육은 지난 3월 편의점 CU와 협업해 ‘이투스 1타 덮밥’을 출시했다. 이투스 1타 덮밥은 10대 입맛에 맞춰 치킨과 계란 지단, 데리야키 소스 등을 넣은 도시락으로 뚜껑 한가운데에 이투스 1타 강사인 정승제, 이지영, 김민정 강사의 얼굴도 들어갔다. 이들은 각각 이투스에서 수학, 사회문화, 국어 과목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한 대표 강사다. 이투스 1타 덮밥은 특히 교육열이 높다고 알려진 서울 대표 학원가 대치동과 목동에서 매출 상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얻었다.

수능 국어 학습 교재 ‘간쓸개’로 유명한 국어 콘텐츠 기업 이감도 지난 3월 뉴트로 트랜드를 반영한 이색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천마표 시멘트로 유명한 성신양회와 컬래버레이션한 교재인 ‘천마표 간쓸개 리미티드 에디션’을 내놓았다. 교재 표지에 포대 디자인을 그대로 채용해 비상하는 천마의 모습을 담고, 센스 있는 문구로 한층 재미를 더했다. 전면의 ‘방습포장적용제품’ 문구는 ‘수능국어기초공사제품’으로 바꿨고, 후면에는 ‘멘탈주의’, ‘귀차니즘주의’ 등 곳곳의 문구도 센스 있게 변경해 재미를 더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 교육업계도 바뀌고 있다. 연예인이 아닌 실제 수강생을 모델로 활용하고, 업종 경계를 허물며 이색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는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iaspire@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