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허용 돌연 중단에 비트코인 급락
13일 오전 서울 빗썸 강남센터 라운지 스크린에 비트코인 시세가 띄워져 있다.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박효실기자] 수천억원의 자금이 쏟아들어가며 과열되고 있는 가상화폐 시장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률 제정안이 발의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16일 주식 거래와 마찬가지로 가상화폐의 불공정 거래 행위를 처벌하는 ‘가산자산업 발전 및 이용자 보호법’ 제정안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정안은 미등록 영업 행위,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어길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시세를 조종하거나 거짓으로 가상화폐 투자를 유인하는 등의 행위도 처벌 대상이 된다.

제정안은 가상화폐 시장의 자율 규제 기반도 함께 마련했다. 가상자산업협회가 사업자·이용자 간 분쟁 조정, 가상화폐 발행·공시·상장 기준 마련 및 준수 여부 점검 등을 하도록 했다.

또 협회가 거래소의 자체적인 시장감시 결과를 보고받고, 위법이 의심되면 금융위원회에 지체 없이 보고하도록 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를 조사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한편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기 위해선 금융위에 등록 하도록 했다. 이는 금융위의 인가를 받도록 한 같은 당 이용우 의원 안보다 진입 문턱을 낮춘 것이다.

gag11@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