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부대

[스포츠서울 이용수기자] 해병대수색대가 ‘강철부대’의 경쟁에서 처음으로 탈락했다.

13일 방송된 채널A, SKY 예능 프로그램 ‘강철부대’에서는 첫 탈락팀을 가렸다.

‘IBS(구명보트) 침투 작전’ 미션에서는 해병대수색대와 UDT(해군특전단)의 빅매치가 이어졌다. 더미 구출 포인트에 거의 동시에 도착한 두 팀 중 UDT가 먼저 더미를 발견했다.

강철부대

다만 해병대수색대는 더미를 찾지 못해 우왕좌왕했다. 해병대수색대 오종혁은 “아 얘기를! 더미 어디 있느냐”며 소리쳤다. 조류 때문에 배 밑에 깔린 더미를 찾지 못했던 것. 결국 오종혁이 물에 뛰어들어 더미를 끌어올렸다.

시간이 지체되면서 UDT가 앞서나갔다. 하지만 해병수색대도 상륙해 더미 이송 뒤 추격을 시작했다. 그러나 격차를 좁히긴 쉽지 않았다. 해병대수색대 오종혁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인정하긴 싫지만 후회는 남기지 말아야겠다. ‘우리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자’고 마음먹었다”라고 말했다.

빅매치의 결과는 UDT가 큰 격차로 승리했다. 다만 해병대수색대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임무를 완수했다.

강철부대

마지막 대결은 집안싸움으로 벌어졌다. 서로의 성향을 잘 파악한 특전사와 707의 대결이 주목받았다. 출발은 특전사가 앞서며 IBS를 먼저 골랐다. 하지만 보트를 처음 만진 대원의 영향으로 뒤늦게 헤드캐릭 해 상황은 역전됐다. 특전사는 박준우의 지시에 따라 움직였다.

707은 염승철만 홀로 빠져나와 패들 챙기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 때문에 진수 지점부터 특전사와 간격이 벌어졌다. 또한 IBS를 밀어 전진한 707과 달리 패들부터 저은 특전사는 간격을 좁히지 못했다. 박준우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힘 배분을 내가 잘못해서 해상에서 많이 지체됐다”고 설명했다.

강철부대

먼저 도착한 707은 제작진 보트의 닻줄을 자르면서 당황했다. 이어 더미 줄까지 잘랐지만 줄을 놓치는 바람에 허둥지둥했다. 그 사이 특전사는 간격을 좁혔다. 더미도 간발의 차로 구조한 특전사는 다급한 마음에 밧줄도 끊지 않고, 패들을 놓치면서 707과 간격이 벌어졌다.

특전사는 빠른 속도로 추격했지만 체력이 떨어진 게 문제였다. 먼저 상륙한 707의 뒤를 추격했지만 여유 없는 특전사의 떨어진 체력으로 따라붙기엔 역부족이었다. 707은 군가를 외치며 레이스를 승리로 마쳤다. 707은 CPR(심폐소생술)부터 입수까지 세리머니를 펼쳤다.

강철부대

스튜디오에서 결과를 지켜본 김동현은 “이진봉 주사의 마인드 컨트롤이 승리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분석했다. 김희철은 “자칫 입만 산 사람이 될 뻔했지만 승리로 보여줬다”라고 707에 놀랐다. 장동민 또한 “할 땐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보여줬다”라고 인정했다.

미션에서 패한 SDT(군사경찰특임대), 해병대수색대, 특전사 등은 탈락을 건 데스매치를 펼쳤다. 데스매치는 체력과 정신력에 도전하는 250㎏ 타이어 뒤집기였다. 300m 거리를 뒤집어 깃발 꽂는 미션이었다.

세 부대 중 가장 먼저 체력이 떨어진 건 SDT였다. 특전사는 쉼 없이 타이어를 밀어대며 치고 나갔다. 하지만 세 부대 모두 힘을 모두 소진한 뒤였다. 특전사 박준우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강철부대’의 훈련 강도는 현역 때 훈련했던 것보다 훨씬 강했다. 숨이 머리끝까지 차 있는 순간인데, 결승점을 봤는데 아직도 멀었더라. 거리가 아직도 머니깐 힘이 나지 않더라”고 말했다.

강철부대

결국 특전사는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해 생존에 성공했다. 두 번째로 생존을 확정한 건 SDT였다. 탈락한 해병대수색대는 체력이 바닥났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려 했다. 안태환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그게 최선이었지만 오히려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수색대를 위해서 저 깃발을 들어 흔들고 싶었다”라고 포기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강철부대’는 매주 화요일 오후 10시 30분 방송된다.

purin@sportsseoul.com

사진 | 채널A, SKY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