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규 서울전 선제골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이 1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9라운드 FC서울과 원정 경기에서 전반 송민규의 선제골이 터진 뒤 임상협 등이 어우러져 기뻐하고 있다.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상암=스포츠서울 김용일기자] 포항 스틸러스가 송민규~임상협의 연속포로 FC서울 원정에서 7경기 만에 승점 3을 챙겼다.

포항은 1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1’ 9라운드 서울과 원정 경기에서 후반 33분 터진 임상협의 결승포로 2-1 신승했다. 6경기 연속 무승(2무4패) 부진을 깨고 모처럼 승점 3을 획득한 포항은 7위(3승2무4패·승점 11)에 매겨졌다. 반면 서울은 3연패 수렁에 빠졌다. 4승5패(승점 12)로 3위를 지켰으나 2위 울산 현대(승점 17)와 격차가 더 벌어졌고 다득점에서 뒤진 강원FC, 수원삼성, 성남FC(이상 승점 12)의 추격을 받게 됐다.

부임 이후 첫 연패 늪에 빠진 홈 팀 박진섭 서울 감독은 포항전에서 젊은 자원을 대거 선발로 내보냈다. 주중 울산 현대전에서 왼 무릎 내측 인대 파열 부상을 입은 고요한을 비롯해 허벅지 근육 통증을 느낀 기성용도 이날 출전 엔트리에서 제외됐다. 최전방을 나상호~강성진~조영욱으로 꾸린 가운데 2선 기성용이 빠진 자리엔 신예 김진성을 투입했다. 포백도 고광민~홍준호~황현수~김진야가 섰다.

반면 원정 팀 김기동 포항 감독은 2경기 퇴장 징계 마친 송민규를 다시 선발진에 올렸다. 반면 외인 3총사(타쉬 크베시치 팔라시오스)는 컨디션 난조를 이유로 모두 벤치에 뒀고, 후반 조커 투입을 예고했다.

초반 공격의 주도권을 쥔 건 포항이다. 왼쪽 풀백 강상우가 적극적으로 공격으로 올라섰다. 중원의 신진호와 이승모를 축으로 퇴장 징계를 딛고 선발진에 복귀한 송민규가 빠른 템포의 패스로 서울 수비진을 흔들었다. 전반 8분 이승모가 서울 수비 실수를 틈 타 강하게 오른발로 때린 슛이 골포스트 상단을 때렸다. 서울은 전반 9분 부상당한 기성용 대신 2선에 선발로 이름을 올린 김진성이 왼발 슛으로 반격했다.

21041058645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포항이 다시 날카롭게 움직였다. 전반 20분 강상우가 번뜩이는 돌파로 페널티박스 왼쪽에서 크로스를 올렸는데, 서울 수비가 가까스로 걷어냈다. 하지만 포항은 이어진 코너킥 기회에서 기어코 선제골을 터뜨렸다. 강상우가 차올린 공을 송민규가 문전 볼 경합 중 서울 풀백 김진야의 견제를 따돌리고 머리로 받아넣었다.

기세를 올린 포항은 전반 25분 강상우가 이번엔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위협적인 왼발 슛으로 기세를 올렸다.

서울은 포항의 강한 압박과 빠른 빌드업에 고전했다. 전반 33분 모처럼 조영욱이 왼쪽 측면에서 포항 수비를 따돌리고 전진 패스, 나상호가 이어받아 왼발로 강하게 때린 슛도 포항 강현무 골키퍼에게 가로막혔다. 그러나 서울도 세트피스 기회에서 반전했다. 나상호가 코너킥 키커로 나서 차올린 공을 강현무가 주먹으로 걷어냈다. 이때 페널티에어리어 오른쪽으로 흐른 공을 김진성이 달려들어 강한 오른발 슛으로 골문을 갈랐다.

김진성 K리그 데뷔골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박진섭 서울 감독은 동점골이 터진 뒤 원톱 선발로 나선 강성진을 빼고 정한민을 투입했다. 승부의 균형을 잡은 서울은 이후 매섭게 포항 수비를 흔들었다. 전반 41분 나상호가 왼쪽에서 낮게 크로스한 공을 오스마르가 문전 노마크 기회에서 왼발 논스톱 슛으로 연결했다. 하지만 공은 원바운드된 뒤 골문을 벗어났다. 3분 뒤엔 왼쪽 풀백 고광민의 크로스를 조영욱이 헤딩 슛으로 연결했으나 이 역시 다소 빗맞았다. 그럼에도 서울은 전반 포항에 밀리는 분위기를 뒤집으면서 후반을 맞이했다.

포항도 움츠리지 않았다. 후반 시작과 함께 전방에 김진현을 빼고 외인 공격수 크베시치를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크베시치는 후반 4분 왼쪽에서 넘어온 공을 이어받아 한 템포 빠른 오른발 슛으로 연결하며 예열했다. 포항은 전반 초반처럼 공격 속도를 늘리며 서울을 압박했다. 그러나 서울도 흔들리지 않고 막아섰다.

김기동 포항 감독은 후반 11분 이승모를 빼고 타쉬까지 집어넣으며 승부를 걸었다. 그러자 5분 뒤 박 감독도 조영욱 대신 박정빈을 투입, 맞불을 놓았다.

박진섭 서울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김기동 포항
제공 | 한국프로축구연맹

잠잠하던 서울은 후반 18분 세트피스 기회에서 오스마르가 왼발로 차 올린 공을 센터백 황현수가 공격에 가담해 오른발 슛을 때렸으나 골대 왼쪽으로 벗어났다. 반격에 나선 포항은 후반 24분 임상협이 문전에서 왼발 터닝슛을 시도했는데 서울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후반 29분엔 지난해까지 포항서 뛴 서울 팔로세비치가 페널티에어리어 왼쪽을 파고들어 때린 슛이 강현무에게 잡혔다. 양 팀은 치열하게 공격을 주고받으며 승점 3을 향한 의지를 보였는데 좀처럼 이렇다 할 기회를 잡지 못했다.

그러다가 후반 33분 포항이 교체 투입된 외인의 발을 거쳐 고대하던 결승포를 작렬했다. 크베시치가 문전에 있던 타쉬에게 연결했고, 타쉬가 수비를 등지고 돌아서며 오른쪽으로 달려든 임상협에게 내줬다. 임상협은 침착하게 고광민의 수비를 따돌리고 왼발 감아 차기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박 감독은 다급하게 이인규, 윤종규를 동시에 집어넣어 추격에 나섰다. 하지만 포항은 더는 위기를 내주지 않았다. 결국 후반 살아난 임상협의 ‘한 방’으로 적지에서 7경기 만에 승수 쌓기에 성공, 부진 탈출을 알렸다.

앞서 강릉종합운동장에서는 홈 팀 강원FC가 김대우~김영빈~한국영의 릴레이 포로 원정 팀 대구FC를 3-0으로 완파했다.

kyi0486@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