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 신재유기자]초연결·초융합·초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코딩(Coding) 교육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주)랭코드 김민준 대표
(주)랭코드 김민준 대표

(주)랭코드(대표 김민준)는 인공지능 기반 코딩 교육 및 협업 플랫폼 서비스 전문 스타트업이다. 국내외에서 꾸준히 성장하지만 인력 부족과 급증하는 업무부담 문제를 겪고 있는 SW산업의 생산성과 협업 문화 개선을 위해 ‘랭코드’를 개발했다.

2021 스포츠서울 라이프특집 혁신한국인&파워코리아에 선정된 랭코드는 AI 챗봇과 인간의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을 앞당겨주는 신개념 서비스다.

개발자가 개발에만 집중하도록 AI 챗봇이 개발에 필요한 소스 코드를 분석해주고 챗봇 기술을 통한 맞춤형 교육과 관리·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우수한 자연어 처리 기능을 토대로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는 AI 챗봇이 개발자의 메시지나 코딩 기술과 관련한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파악하여 소스 코드를 분석한 후 가장 적절한 설명과 자료를 제공한다.

‘랭코드’는 인간과 AI 챗봇의 일원화를 통해 통합된 소통 구조가 실현되므로 번역·중재에 따른 의사소통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AI 챗봇과 함께하는 Pair programming을 통해 사수의 교육 업무 부담이 줄어들고 신규 언어, 기술 적응 기간이 단축된다. 이로써 랭코드를 이용하면 Brooks’ Law를 극복하면서 보다 빨리 개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또 기존 업무 방식과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3분 만에 조직의 디지털 전환을 실현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이 높아지고 조직 개발 역량 강화, 신입 개발자의 업무 적응과 역량 증진 효과 등을 얻게 된다.

김민준 대표는 “‘랭코드’는 업무 관련 지식 습득에 대한 부담이 크고 복잡한 의사소통 과정 반복으로 효율성이 떨어지는 SW 개발 업무를 용이하게 해주는 유일한 솔루션이자 비대면 근무와 사외 협업이 증가하는 추세에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피력했다.

whyjay@sportsseoul.com

기사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