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립3

[스포츠서울 김선우기자]본격 데이터 예능 ‘블립 데이터 연구소’가 더보이즈의 중요한 인기 상승 요인을 분석했다.

최근 공개된 ‘블립 데이터 연구소’ 1화에서는 ‘더보이즈 팬덤 더비 덕분에 상승하는 그래프’, 일명 ‘덕상 그래프’가 공개됐다.

‘블립 데이터 연구소’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중인 팬덤 데이터 현황 서비스 ‘케이팝 레이더’와 앱 서비스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의 노하우가 합쳐진 본격 데이터 예능이다.

덕상 그래프는 ‘케이팝 레이더’를 통해 집계된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증가량 및 뮤직비디오 추이, 트위터 버즈량 등을 바탕으로 아티스트의 인기 상승 요인을 한 장으로 정리한 리포트로, 오직 블립 데이터 연구소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이 가운데 첫번째 ‘덕상 그래프’의 주인공으로는 더보이즈가 선정됐다. 이에 대해 블립은 “더보이즈는 올 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한 케이팝 아티스트”라며 “2020년 한 해 왕성한 활동으로 매 순간 ‘덕상 포인트’를 기록하며 팬덤을 확장하며 우상향의 성장 곡선을 그려냈다”고 전했다.

실제 ‘덕상 그래프’에 따르면 더보이즈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48만 명 이상 증가했다. 더보이즈의 아이덴티티 필름 ‘GENERATION Z(제너레이션 제트)’가 공개된 당일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고, 이어 Mnet ‘로드 투 킹덤’이 방송되는 기간에도 큰 상승세를 나타내 눈길을 끌었다.

‘국가별 트위터 언급량 분포도’에서는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국가와 미국을 포함한 북아메리아 지역에서 많은 버즈량을 기록하며 대세감을 뽐냈다. 또한 국가별 유튜브 소비 비중 역시 대한민국 11.2%를 제외한 약 88.8%가 해외에서 발생해 더보이즈의 인기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뻗어나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덕상 그래프’를 본 더보이즈의 뉴는 “우리도 몰랐던 우리의 데이터”라고 전했고, 큐도 “그래프를 보니 올 한 해 열심히 하길 잘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블립 데이터 연구소’는 이번 덕상그래프에 이어 ‘덕상브리핑’, ‘토픽해결단’, ‘취향레이더’ 등 3개의 에피소드를 매주 화요일 블립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블립 데이터 연구소’를 만든 ‘블립‘은 음악 전문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만든 ‘팬덤 필수앱‘이며, 데이터와 IT기술을 이용해 팬들의 덕질을 편리하게 돕는 앱으로서 현재 케이팝 아이돌 50팀을 서비스하고 있다. 운영사인 스페이스오디티는 지난해 트위터 공식 파트너로 케이팝 10년 성장 역사와 현황을 데이터로 발표한 #TwitterKpop을 발표하며 케이팝 팬덤 데이터 전문 회사로 공신력을 얻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의 성과를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알려주는 ‘케이팝 레이더‘와 IT기술을 통해 전 세계 케이팝 팬들의 스마트한 덕질을 도와주는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의 시너지가 케이팝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sunwoo617@sportsseoul.com

사진 | 스페이스오디티

기사추천